타이어 마모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과 위험에 대해

타이어 마모 간과해선 안된다

안녕하세요. 게임타파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 점차 늘고 있는 가운데 젊은 층에서 자동차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처음으로 소유하게 된 자동차가 중고차 일 때 타이어 마모도에 대해서 간과하시는 분들도 많고, 제대로 알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아 꿀 팁 알려드립니다. 이미 널리 알려진 방법이므로 아시는 분들도 다반수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꾀나 많기 때문에 팁을 작성하였습니다. 아래에서 한번 같이 살펴보시죠.


타이어 마모 방법에 따른 마모도입니다. 첫 번째로 자신의 타이어 상태를 육안으로 체크하시고 비교해보시면 지금까지 자신이 자동차 타이어를 어떻게 관리해왔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새타이어와 비교해보면 타이어의 공기 상태에 따른 마모를 바로 알 수 있는데요. 권장 공기압보다 훨씬 더 많이 넣은 상태라면 가운데 그림처럼 가운데가 마모되기 시작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시면 공기압이 과다가 되면 가운데만 비정상적으로 마모가 되고, 공기압이 부족하면 양측이 심하게 마모가 됩니다. 이렇게 마모가 되는 현상을 타이어 편마모라고 하는데요. 편마모가 심하게 진행될수록 타이어의 수명은 극도로 짧아집니다. 또한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빗길 또는 눈길에 미끄러질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니 적정 공기압을 체크하셔서 타이어 관리를 해주시면 안전운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모 한계선은 어떻게 찾지?

마모도를 확인하는 것은 타이어의 수명을 확인하는 것과 같습니다. 타이어를 자세히 살펴보시면 네모칸에 기다란 고무 줄이 하나 박혀있는 곳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살펴보실게요.

타이어의 가운데 홈을 자세히 보시면 위 그림처럼 마모선이 보입니다. 저 마모선이 거의 닳게 된다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가 되었다는 것 입니다. 사실 타이어를 모두 교체하는 비용이 적게는 30만원, 많게는 50만원까지도 들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이 비용때문에 안전하지 않게 된다면 그 만큼 불행도 없을 것 입니다. 

마모선으로는 구분 못하겠어요... 더 쉬운 방법없나요?

타이어의 홈에 백원짜리 동전을 꼽아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위 처럼 새 타이어는 감투 위쪽이 모두 가려지지만 교체시기가 된 타이어는 감투를 벗어납니다. 감투를 벗어나기 시작한다면 타이어 교체를 고려해야할 시기라고 볼 수 있으니 꼭 교체하시어 안전운전 바랄게요!!


타이어 마모에 따른 위험

타이어 마모에 따른 위험에는 우선 빗길과 빙판길에 너무나도 취약합니다. 홈이 없기 때문에 마찰력이 덜해져서 제동하지 못하고 계속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조금만 미끄러져도 한없이 미끄러지기 때문에 타이어 교체는 자동차에서도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타이어 트레드 깊이에 따른 제동거리 실험입니다. 위 이미지는 교통안전공단에서 퍼온 이미지이며 그 만큼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할수록 같은 속도에 같은 거리에서 제동을해도 자동차가 밀리는 거리가 훨씬 많다는 것을 알려주는 실험이죠. 자동차에서 타이어의 중요성이 얼마나 높은지 이제는 확실히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타이어 교체!! 제 때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마모된 타이어는 과감히 버려서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