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1년차 정기점검, 블루점검을 해보았습니다.

현대자동차 1년차 점검

안녕하세요. 게임타파입니다. 현대자동차를 신차로 구매하시면 1년마다 최대 8년까지 무료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점검을 블루점검이라고 부르시더라고요. 솔직히 점검은 자동차를 타면 탈수록 중요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3년차 이상부터는 꼭 점검을 받으시는게 좋다라고 권해드립니다. 필자는 자동차를 구매한지 1년이 되었기 때문에 1년차에 필요한 필수 점검을 받으러 집 앞 블루핸즈를 찾았습니다. 


위 사진은 집 앞 블루핸즈은 아닙니다. 하지만 거의 이런식으로 생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비하는 곳이 있고, 고객이 대기하는 장소가 있고, 접수를 받는 곳이 있죠. 정기점검을 받으시는데 별 다른 예약은 필요하지 않고, 직접 방문하셔서 접수하시면 대기자가 많을 경우에는 최대 30~40분 대기, 없을 경우에는 곧 바로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꾀나 친절하게 점검을 실시하다

블루핸즈마다 조금은 다르겠지만 제가 받은 곳은 굉장히 친절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도 해주시고 점검에서 양호한 부분이 어디인지 전부 인지 시켜주어서 걱정했던 부분들이 모두 해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정기점검 받으실 때 불편했던 점이 있느냐는 질문을 하셨는데, 조수석 헤드레스트에서 잡소리가 난다고 얘기를 했더니 그 부분도 체크해서 지금은 잡소리가 나지 않네요!! 참고하세요!! 점검 외에 부분도 주문할 수 있다는 사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다

위 사진은 자동차 교체 시기라고 검색해보면 흔히 찾을 수 있는 그림입니다. 여기 보시면 교체 시기가 나와있는데 이건 정말 모든 자동차에 적용을 하다보니 평균값보다도 수치가 안나옵니다. 필자는 사실 이대로 교체를 하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특히 브레이크패드가 매 20,000km마다라고 되어있죠? 이번 점검을 계기로 브레이크패드의 수명이 꾀나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에어크리너와 브레이크 라이닝의 수명이 길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크 계통의 수명이 길다?

블루핸즈에서 1년차 점검을 받고 친절히 하나씩 설명을 해주시는데 모든 항목에 양호가 나왔습니다. 왜 양호인지 설명을 해주시는데 현재 필자는 구매 1년에 17,680km를 탔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패드가 전 85%가 남았고, 후 90%가 남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물어봤죠. 인터넷보면 대부분 20,000km에 교체를 하라고 되어있었는데 사실이 아닌가요!? 그랬더니 잘못된 정보는 아니지만 승용차 기준으로 80,000km에 모두 마모되어 교체를 하신 분들도 꾀나 많다. 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브레이크 라이닝 또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면서 같이 교체하면 된다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구요. 


엔진오일은 7000~8000km 교체 권장

엔진오일에 경우 3000~5000km에 교체를 하시는분들이 꾀나 많으십니다. 필자 또한 5000km가 되기전에 교체를 하여 현재 3번의 교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8000km정도가 되어서 교체를 해도 전혀 무방하고 엔진 오일의 상태 또한 5000km이나 8000km이나 비슷하다고 하셨습니다. 전문가가 이렇게 말씀해주시니 신뢰가 들어 이제부터는 이런 교체 주기로 점검을 받고 교체하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 1년차 정기점검 체크 사항을 미리 보자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및 클러치 액, 엔진 냉각수, 배터리 상태 및 충전 전압, 각종 등화 장치, 엔진 동력 전달 장치 누유,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마모,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스캐너 고장 코드 진단, 에어클리너 점검, 파워스티어링 오일(MDPS 제외), 와셔액, 와이퍼 블레이드, 에어컨 필터, 에어컨 히터 작동 상태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와셔액이 부족하거나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무료로 보충을 해주시는 것 같더라구요. 점검 소견에 와셔액 보충이라고 써져있어서 집에 와서 확인해보니 가득 넣어주셨더라고요 ㅎㅎㅎ 

1년차 점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엔진, 동력 전달 장치 누유와 누수라고 합니다. 이 부분만 양호하다면 자동차에 있어서는 양품을 뽑으신 것이라고 전달 받았네요 ㅎㅎㅎ 제 차는 모두 양호!! 

마지막으로 냉각수 통을 직접 확인 했을 때 너무 조금 들어있는거 아닌가? 라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걱정하지마세요~ 저도 F 게이지보다 거의 절반 수준? 밖에 들어있지 않았는데 냉각수 색도 매우 좋고 양도 매우 좋다고 하더라구요. 이 정도면 약 3년정도 더 타도 되겠다고 하셔서 걱정이 없어졌습니다. 


현대자동차 1년차 점검을 받고나면 주는 선물

실내 향균 탈취제 (에어컨과 히터가 나오는 곳에 조금씩 분사하여 사용하세요)

인테리어 코팅제 (자동차의 플라스틱 부분에 사용하여 반짝반짝하게 유지하세요)

컴파운드 (자동차 외장에 살짝 긁힌 곳에 도포하여 문질러주세요)

1년차 킷이라고해서 모든 현대자동차 구매하신 분들에게 제공되는 선물입니다. 솔직히 그 전에도 마트가면 구매의 유혹이 있었지만 제 돈주고 사기 아까운 항목들이기도하죠~ 1년이되면 자연스레 선물로 받으니 그 전에는 꼭 구매를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