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코 풀알루 "AR87" 적축 키보드 - 게이밍 끝판왕 (기계식, 무접점 사용성 비교)

안녕하세요. 뽀장군이에요. AR87은 앱코에서 나온 키보드인데, 제가 앱코 키보드에 대해 인식이 별로 좋지 않았어요. 저가 제품이고, 저는 전문가 수준의 키보드들만 구매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AR87 2년 정도 사용해보니 이 만한 키보드가 없어서 이제야 리뷰합니다. 최근 포스팅용으로 리얼포스 R3 30g 저소음 모델을 구매했는데 두 개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설명드릴 테니 잘 봐주세요.

앱코 풀알루 키보드 메인 썸네일

 

뽀장군 로고1

 

리얼포스 R3 30g 저소음 리뷰도 보세요▼

 

무접점 키보드의 끝판왕 "리얼포스" R3 30g 타건 리뷰 (일본어 배열)

안녕하세요. 뽀장군이에요. 요즘 게임보다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타자를 칠 일이 많아져 원래 쓰던 풀알루 기계식 적축을 쓰다 보니 반발이 좀 쌘 편이라, 손가락이 조금 불편하거나 아프더

gametapa.tistory.com

 

 

앱코 키보드에 대한 인식

앱코 AR87 적축을 구매한 지 약 2년 정도가 흘렀네요. 그런데 이 제품을 사서 2년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앱코에 대한 인식이 굉장히 좋지 않았었습니다. 왜냐하면 저가의 제품이라 생각했고 마감이나 기술력이 약간 양산형 제품처럼 느껴져서 키보드, 헤드폰, 마우스 등 모두 사용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앱코 AR87 적축 키보드를 2년간 졸업 상태로 사용하다 보니 그 인식이 180도 달라졌어요. 앞으로 앱코에서 다른 모델의 키보드가 나온다면 바로 구매의향이 있습니다. AR87 적축 키보드는 어떤 사용에서 좋은지 함께 알아볼게요.

 

 

풀알루 키보드 "AR87" 적축

풀알루라는 것은 하우징이나 겉소재 모두가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꽤나 비싸고 무게도 어마어마합니다. 남자인 제가 한 손으로 들기 많이 무거운 정도의 무게를 갖고 있어서 미끄럼 방지 패드가 없어도 위아래로 밀리지 않고 딱 고정이 됩니다. 보통 배열은 영어 배열과 동일하고 텐키리스 제품입니다.

 

앱코 AR87 전체

보시다시피 겉 소재가 은색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그래서 엄청 단단하고 통울림이 거의 없어 체리 적축이 눌리는 그 조약돌 터지는 소리가 그대로 전달됩니다. 

 

옆면 LED1
옆면 LED2

양쪽 옆면에는 기본적으로 LED가 들어가 있고, RGB 색상을 모두 표시해 줍니다. RGB LED 컴퓨터를 사용하신다면 찰떡궁합으로 게이밍 컴퓨터를 예쁘고 멋지게 세팅할 수 있겠죠? 정면에서는 LED가 잘 보이지 않지만 그래도 흡족한 디자인입니다.

 

키보드 왼쪽면1

새 상품이 아니고 2년 동안 사용한 제품이기에 먼지가 조금 있는데,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새 블로그 포스팅이 늘어서 리얼포스 R3 30g 저소음 제품을 구매하여 둘 다 쓰고 있는데, 확실히 풀알루 AR87 적축 키보드는 게이밍에 압승이고, 리얼포스 R3 30g 저소음 키보드는 블로그나 코딩 환경에서 압승입니다.

 

 

 

AR87 키보드 풀윤활, 흡음재, 스테빌, LED 작업

LED작업 따로 한거

순정 앱코 AR87 풀알루 키보드는 자판에 LED가 없습니다. 저는 LED 작업을 따로 해주어서 청색 LED로 고급스러움을 더 해서 사용 중이어서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순정에는 없는데 기판에 LED를 달 수 있는 형식이라 작업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직접 하시는 게 어려우시면 공방에 맡기시면 어렵지 않게 시공받을 수 있는 LED에요.

 

AR87 LED 영상 (청색으로 작업한 LED)

LED 작업 해준 AR87

위에서 보듯이 AR87은 따로 LED 작업이 가능한 키보드입니다. LED가 없어도 되지만 게이밍용으로는 약간 심심할 수 있어서 따로 작업하여 LED를 달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아참 그리고 요새 완전 커스텀으로 풀알루 키보드들이 많이 나오던데, 축도 변경할 수 있고 LED가 기본으로 달려있는 제품들도 많지만 비싼 가격에 모험을 해봐야 하므로 저는 게이밍 키보드 하나 구매하신다면 앱코 AR87도 강력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AR87 키보드 풀 작업 타건 영상

풀알루 AR87 타건 영상

게이밍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앱코 AR87 풀 작업된 키보드 타건 영상입니다. 타건 소리는 대체적으로 실제로 들었을 때 조약돌 부딪히는 소리가 나고, 소리가 큰 편입니다. 그래서 사무실이나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건 무리고, 집에서 게임할 때 정말 키감도 좋고 반발력도 좋아서 키 누르는 재미가 돋보이는 게이밍용 키보드입니다.

 

 

풀알루 기계식 키보드 VS 무접점 키보드

저는 집에서 게이밍용으로 풀알루 AR87 적축 키보드 사용 중이고, 집에서 블로그 포스팅, 코딩용으로 리얼포스 R3 30g 저소음 모델 사용 중입니다. 회사에서는 레오폴드 FC660c 토프레 무접점 45g 저소음 사용 중입니다. 여러 가지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용도에 맞춰 사용 중인데 여러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어떤 키보드가 어떤 작업에 매우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키보드 종류 장점 단점
풀알루 기계식 키보드 (적축) 타건 사운드가 좋음 소리가 매우 큼 (사무용 X)
적축이라 쉽게 눌리는 편 무게가 너무 무거움
반발력이 좋아 게이밍에 최적화 타이핑 오래하면 은근 손가락 아픔
무거워서 밀리지 않고 딱 고정됨 -
토프레 무접점 45g 서걱 서걱 도각, 중독되는 타건 사운드 타이핑 오래 하면 손가락에 무리 있음
누를때마다 즐거운 타건감 저소음 모델은 사무실 사용도 가능
구분감이 매우 훌륭함 게임, 타이핑 하이브리드로 사용 가능
마감이나 재질이 상당히 고급짐 가격이 너무 비쌈
토프레 무접점 30g 오래 타이핑해도 무리 거의 없음 구분감이 거의 없어 심심함
약해지긴 했지만 특유 사운드 남아 있음 구분감 없어 게이밍에 최악
마감이나 재질이 상당히 고급짐 가격이 너무 비쌈
노뿌 무접점 도각 도각 소리가 진짜 좋음 쓰면 쓸수록 이상하게 질리는 타건감
낮은 키압써도 도각 도각이 살아 있음 키캡 상태나 제품 마감이 다소 떨어짐
은근 타이핑용으로 적합함 -
어떤 걸 써도 게이밍, 사무 둘 다 가능 -
무접점인데 토프레보다 완전 저렴함 -

 

사용성에 대해서 딱 정리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사용성과 취향에 따라 졸업할 키보드를 선택해 보세요.

  • 풀알루 기계식 키보드 (적축) - 게이밍 끝판왕
  • 토프레 무접점 45g - 사무용과 게이밍용 하이브리드 사용 가능인데, 키감에 중독되고 싶으신 분들 추천
  • 토프레 무접점 30g - 블로거나 개발자처럼 타이핑을 많이 하는 직업에게 강력 추천
  • 노뿌 무접점 - 도각 도각 거리는 예쁜 사운드와 무접점 키보드에 입문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

 

저 뽀장군은 게이밍 할 때 무조건 풀알루 AR87 적축 키보드로 사용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는 무접점을 주로 사용합니다. 노뿌 무접점은 1년 넘게 사용하다가 지금은 방출한 상태지만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노뿌도 노뿌만의 매력이 있어서 도각 도각 거리는 중독성 있는 사운드를 경험하고 싶다면 강력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풀알루 AR87 게이밍 키보드와 기계식, 무접점 키보드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