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대비, 에어컨 필터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 필터 청소 간단하게 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년 여름이 나가오는 지금 시점에서 에어컨을 청소해야하는 고민을 하시고 있으실거에요. 그래서 찾아보시는 분들을 위한 꿀팁 방출 합니다.

에어컨이 시스템, 벽걸이, 스탠드형 모두에 해당합니다. 청소 난이도는 시스템 > 벽걸이 > 스탠드로 볼 수 있고, 시스템 같은 경우는 전부 다 분리가 안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간 더 어렵습니다.

만약 에어컨을 구매하신지 10년이 넘으셨다면 필터 청소만으로는 청결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도 있어, 에어컨 청소 업체에게 속까지 모두 청소를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자취 원룸, 구매한지 10년 이내 등의 에어컨은 대부분 필터 청소만으로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어떻게 청소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에어컨 분리해서 필터 확인하기

에어컨을 청소하려면 우선 에어컨 마개를 열고 필터를 떼야 합니다. 필터는 대게 다 비슷하게 생겼고, 에어컨 마다 다르지만 필터 같은 경우 하단에 자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제 방 시스템 에어컨 기준으로 설명을 해드리자면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곳 뒤쪽에 열수 있는 스위치 3~5개 정도가 존재합니다.

에어컨
에어컨 분리

저 걸 뒤쪽으로 살짝 당기면 체결이 풀리면서 뚜껑이 열리게 됩니다. 뚜껑이 열리면 에어컨 속으로 먼지 유입을 막아주는 필터가 하나 있는데요. 그 필터를 에어컨 뒤쪽 바깥쪽으로 당겨주면 체결이 빠지면서 분리 됩니다.

필터 분리
필터 분리

위 사진의 필터는 물로 깨끗하게 닦아서 말리셔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에 빼주셔서 욕실 물로 쫙 샤워 한번 시켜주시고, 먼지를 빼내어주세요.

 

바깥 필터는 물로 깨끗하게 닦아준다

위에서 분리한 필터 같은 경우에도 먼지가 많이 있으면 달라붙어 에어컨 바람이 나올 때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로 깨끗하게 먼지 없이 청소한 이후에 간단하게 말려주세요.

우선 분리된 필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직 청소 전이라 먼지가 좀 많을거에요. 감안해서 봐주세요.

분리한 필터
분리한 필터

작년에도 청소한 이후로 사용했기 때문에 그래도 조금은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빠깥 필터, 이 필터를 지금 물로 깨끗하게 닦을거에요. 물 청소하고나서 보여드릴게요!

필터 물청소
필터 물청소

이렇게 욕실 바닥에 놓고 수화기로 물을 쏴주면서 구석 구석 손가락으로 너무 쎄게 하지 마시고, 부드럽게 먼지를 빼내어주 시면 필터 청소 끝!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젖은 필터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베란다나 바람이 부는 곳에서 시원하게 말려주세요. 바싹 말려야 세균이 다시 번식하는 일을 조금은 막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속 필터, 붓이나 솔로 약하게 청소

이제는 에어컨 속에 직접적인 필터의 먼지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이 꽤나 중요한 작업이라 여기 있는 먼지를 다 청소해야 에어컨 청소를 했다할 정도로 중요한 작업입니다.

주의사항 : 물이 닿지 않도록 하시고, 쎄게 해서 변형이 되게 하면 안됩니다. 천천히 부드럽게 약하게 붓이나 솔로 먼지를 제거 해주세요.

에어컨 속 청소
에어컨 속 청소

위에서 보이는 곳은 물이 닿거나 너무 쎄게해서 변형이 되면 안되기 때문에 붓이나 솔 같은 것으로 부드럽고 천천히 문질러주시면서 달라 붙은 먼지를 털어내 주시면 됩니다.

 

에어컨 청소는 반드시 해주어야 한다

에어컨은 2~3개월 사용 이후 겨울 내내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서 당연하게도 여름, 겨울 습기와 먼지 등이 속으로 유입되어 엄청난 양의 세균을 번식하게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먼지 뿐만이 아니라서 여름에 쾌적하게 사용하시려면 에어컨 필터와 저 부분은 꼭 청소를 하셔서 충분히 테스트 가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테스트 가동 때는 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신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보다 좋습니다. 여름 이렇게 보니까 청소하기 매우 간단하죠? 귀찮은 작업 같지만 사실 금방 끝나기 때문에 제 블로그 보시고 바로 청소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시스템, 벽걸이, 스탠드형 모두 거의 비슷한 구조라서 바깥에 유입되는 먼지를 걸러주는 필터가 있고, 속에 저렇게 라지에이터 같이 생긴 곳이 있는데, 청소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에어컨 종류가 다르다해서 다르게 생각하지 마시고, 체결 부위, 분리 할 수 있는 부위가 어디인지 먼저 체크를 해보시다보면 어디에 있는지 감이 오실거에요.

자취하시고 원룸에 사신다해도 좁은 공간에서 에어컨을 사용해야 하니 조금 더 신경쓰셔서 청소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번 여름도 쾌적하게 에어컨 사용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