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게임 블로그 지금 해도 수익이 나올까?

게임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궁금해요? 제가 싹 다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뽀장군이에요. 많은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어떤 블로그를 해야 수익이 잘 나올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시곤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가 가장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게임에 관심이 있어 게임 블로그를 하려 하지만 대부분 초기에만 조금 하다가 잡블로그로 전향하는 사례들이 많아 게임 블로그 관련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임기1
출처 - pexels

 

게임 블로그의 시작, 주제는 어떤 걸로?

 

주변에서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에게 직접 들으면 대부분 CPC 단가 이야기를 많이 하시곤 합니다. 틀린 말은 아니나 CPC가 높은 키워드들이 존재하고, 내 블로그의 조회수, 이탈, 체류 시간 등에 따라서 CPC가 낮아지기도 하고, 높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CPC를 높일 생각으로 키워드만 담아서 포스팅한다면 나도 점점 지치고 힘들고, 그 노력에 비해 수익이 나지 않게 되면 곧바로 포기해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실제로 저도 예전에 다 경험했던 일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만약 게임 블로그를 시작하신다면 자기가 좋아하는 장르나 자주 게임을 하는 플랫폼 등에서 주제를 착안해내시면 고갈 나지 않고 포스팅할 수 있습니다.

 

주제 선정

주제는 평소 자신이 하던 게임을 먼저 리뷰 또는 추천, 콘텐츠에서 뭐뭐 하는 방법, 아이템 구하는 방법, 공략법 등으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자신이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을 잠깐 플레이해보고는 공략법이나 아이템 어디서 구하는지 등 정보를 알기가 어렵죠.

그래서 다른 블로를 보고 내용, 이미지만 바꿔서 카피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렇게 하면 정말 오래 못 갑니다. 항상 뭐든지 자기가 주제를 찾아내고, 플레이해본 걸로 포스팅해야 오랫동안 장수 할 수 있죠.

설령 지금 막 플레이해본 게임이라도 게임 리뷰나 추천 포스팅을 할 수 있어서 항상 게임에 대한 출시 예정이나 CBT 등 OBT 정보 같은 건 보셔야 합니다.

 

  •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 또는 잘 아는 게임부터 시작하기
  • 스팀이나 에픽 게임즈 등 흔히 접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출시 예정 게임 리뷰나 정보
  • 구글, 애플 스토어에서 막 출시한 게임들 해보고 초반 리뷰
  • 게임에 대한 정책이나 뉴스거리
  • 게임 회사에 대한 정보
  • 게이밍에 필요한 장비나 현재 쓰고 있는 장비 리뷰

 

몇 개 안 되지만 위 주제로만 삼고 시작해도 포스팅할 거리가 차고 넘칩니다. 내가 글을 쓰는데 귀찮아지지 않아야 가능한 거지만 포스팅을 할 주제는 게임으로 엄청 많다는 사실! 위 주제부터 차근히 생각하면서 주제 선정을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게임기2
출처 - pexels

 

게임 블로그 키워드 안 잡아도 되나?

 

구글 애드센스에서 흔히 전문 블로그들은 주제 명확하고 키워드가 명확해서 게임 광고가 많이 나오고 잘 노출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게임에 대한 포스팅을 내가 좋아하는 주제로만 적어도 무심코 키워드가 저절로 잡히게 되니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CPC 단가가 높은 게임 키워드를 찾는다고 하면 포스팅할 시간도 줄어들고, 그에 대한 스트레스도 증가할 거니 차라리 그 시간에 1 포스팅이라도 더 하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잡진 않아도 어떤 키워드들에 단가가 붙어 있는지 정도는 한번 파악만 해보시고, 그런 키워드를 자주 쓰는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구글 애즈에서 확인한 키워드 중 "요즘 할만한 모바일 게임"이 있습니다. 그럼 제목과 본문에 이런 식으로 녹아들게 3~5번 정도만 써주면 알아서 관련 광고가 잡히게 됩니다.

 

  • 제목 - 요즘 대세, 지금 당장 할만한 모바일 게임 5종 추천
  • 본문 - 안녕하세요. 요새 RPG 게임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사실 저는 별로 할 게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요즘 할만한 모바일 게임을 찾다가 이런 게임을 찾았습니다. 플레이해보니 너무 재밌어서 자연스럽게 추천 포스팅 올리게 되더라고요.  -중략-  저처럼 요즘 할만한 모바일 게임 없다고 찾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추천드리는 게임들! 꼭 한번 해보시길 바랄게요.

 

키워드를 잡고 항상 그 키워드를 생각하며 쓰는 것보다는 단가가 잡히는 키워드들을 자연스럽게 녹일 수 있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게임 카테고리에 100개 이상 포스팅이 자리 잡게 되면 어떤 쿠키가 저장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제 블로그를 본다 해도 70% 이상은 게임 광고가 나오게 되는 것이죠.

그러므로 포스팅을 할 때마다 키워드를 잡는 것은 정말 비추천하고, 아주 간혹 내 주제와 맞는 키워드가 있다면 위 예시처럼 녹여보시길 바랍니다.

 

게임기3
출처 - pexels

 

게임 애드센스 단가 얼마정도 해?

 

예전에는 보통 게임 키워드들이 단가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게임 업계의 매출도 상승하고, 찾는 사람들도 많아 현재까지 계속 성장해 왔습니다. 그래서 광고 단가들도 꾀나 높아진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요즘 웬만한 모바일 게임 하나 출시해도 하루 5천만 원~1억 5천만 원 사이의 매출을 버는 게임 회사들이 많습니다. 중소기업이나 중견 기업 기준으로요. 그래서 마케팅에도 조금 더 많은 금액을 투입하고 있어 요새 단가 보고 저도 조금 놀랐네요.

보통 5~6년 전 제가 블로그 접기 전에는 게임 키워드 단가가 300~600원 사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최대 범위가 몇 천 원대부터 만 원대까지 형성되고 있네요.

게임 키워드 단가

 

단가가 높아도 노력이 부족하면 수익을 얻을 수 없다

 

게임 단가가 아무리 좋아도 블로그의 질에 따라서 단가는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노력을 동반하지 않으면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양질의 포스팅을 누가 결정할까요? 검색 엔진 Robots이 결정할까요? 아닙니다.

검색 엔진은 그저 우리의 글을 찾아주고 자기네 검색 엔진 위에 올려줄 뿐, 그 글을 위로 올리는 작업은 결국 내가 하는 것입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와 이건 정말 잘했다" 또는 "와 하나 올렸는데 진이 빠진다" 등 글 하나를 쓰는데 내가 얼마나 몰두했느냐에 따라 정해집니다.

물론 모두 시간을 쏟는다고 좋은 포스팅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보는 사람들에게도 그 포스팅이 잘 쓴 포스팅이라면 자연스럽게 이탈률도 낮아지고, 체류 시간은 증가하고, 그만큼 CPC 유지도 잘되어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그런 "노력"이 항상 필요하다는 것이죠.

내가 올리고도 잘 쓴 포스팅을 많이 생산해내야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할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올려놓고 "아 이거 너무 짧다.", "아 이거 이렇게 좀 바꿔볼까?" 이런 생각이 자꾸 드는 포스팅이라면 생각나는 대로 수정을 하거나 내용 추가를 해서 수정 발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규 포스팅에 한해서)

게임기4
출처 - pexels

 

5년 전 그만두고, 다시 시작

5년 전에 약 2년 정도하고 나서 네이버 통누락이 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네이버가 웹사이트가 아니라 가장 상단에 네이버 블로그들과 함께 상위에 올라갈 수 있었죠. 제 글의 상당수가 네이버 유입이었고, 상위 노출된 글이 많았기 때문에 하루 3000~5000명에 육박했습니다.

그래서 수익도 그만큼 자연스럽게 올라갔었지만 하루아침에 통누락이 되어 버려 100명도 안 들어오는 블로그가 되었죠. 그래서 저도 그때는 아팠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통누락되어 망한 것을 아파한 마음이 싫은 게 아니라, 포기해버린 마음이 너무나 싫은 생각이 들어 다시 시작했습니다.

앞으로는 절대 포기하는 일 없을 것이고, 여러분과 함께 게임 블로그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것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함께 커나갔으면 좋겠네요.

게임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꾸준히 포기하지 않으실 분과 함께 소통하고 육성하실 분들은 공감과 댓글, 구독하기 남겨주세요!

무조건 맞구독으로 소통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할 수 있고,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으로 제2의 월급이 될 때까지 파이팅!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