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SEO에 WEBP 이미지가 도움이 될까?

안녕하세요. 뽀장군입니다. 많은 분들이 구글의 이미지 포맷 형식인 WEBP가 구글 SEO에 도움이 될지 안 될지 궁금해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WEBP 이미지 포맷을 쓰면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될지 저의 생각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블로그썸네일

 

WEBP가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될까?

블로그의 이미지를 jpg나 png에서 WEBP로 변환하여 올리면 구글이 좋아해 노출이 잘 될 수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구글은 WEBP 이미지를 좋아해서 상위 노출을 시켜줄까요? 제가 경험해본 바로는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결정짓는 부분에서 WEBP의 중요도는 매우 떨어진다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출처 - https://convertio.co/kr/jpg-webp/

 

jpg에서 WEBP로 변환 과정

위 출처의 사이트나 많은 사이트에서 WEBP 포맷 형식으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환 자체는 간단하나 많은 포스팅과 이미지를 모두 jpg에서 WEBP로 변환하는 작업은 실제로 해보면 많은 시간이 걸리고, 귀차니즘을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구글의 상위 노출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되려면 여러 가지 SEO를 맞춰야 하겠지만 저 같은 경우 정확한 정보를 정확한 이미지와 함께 전달하는 포스팅인데, 시즌에 구애받지 않는 글들이 대부분 몇 년이상 상위 노출이 된 경험이 있습니다. 구글은 현재 포스팅이 기간이 지나 조회수가 증가하여 오랜 기간 동안 검증이 완료된 포스팅을 상위로 노출해주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 이미지를 WEBP로 변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WEBP와 jpg를 각각 사용한 포스팅들을 비교해봤을 때 WEBP보다 대부분 jpg를 사용해서 빠르게 포스팅을 진행한 글이 구글 노출이 많이 된 것을 보면 WEBP 변환이 구글 상위 노출에 크게 작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SEO이미지
출처 - https://blog.pabii.co.kr/

마지막 결론

결국 WEBP의 변환 때문에 들인 시간보다 구글의 SEO를 맞춘다는 느낌이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조금 더 아껴서 용량이 크지 않은 jpg를 사용하는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에 많은 도움이 된 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수많은 포스팅을 WEBP로 변환하여 시간을 많이 들였는데, 지금은 대부분의 이미지를 jpg를 사용하고 있고, 꼭 써야 하는데 용량이 큰 경우는 간혹 용량을 조금 줄여서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들여 WEBP로 꼭 변환하는 작업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