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 GK893B PRO 무접점 35g 8K 폴링레이트 키보드 키감 사용 리뷰 및 추천 (리얼포스 R3 30g 비교)

안녕하세요. 뽀장군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한무무로 유명한 한성 키보드 중에 새로나온 최신형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35g를 리뷰해보려 합니다.

같은 제품군으로는 GK898B Pro, GK896B Pro, GK893B Pro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차이로는 차례대로 풀배열, 99키 1800배열, 텐키리스가 있습니다.

또한 제가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가장 잘 사용하고 있는 리얼포스 R3 30g 하고도 비교를 해볼 예정입니다. 새 제품이라 자세한 리뷰가 많이 없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제가 제일 정확하게 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K893B Pro 썸네일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언박싱

 

한성은 모니터에서부터 주변기기인 키보드도 많이 구매해서 사용해 봤지만, 옛날부터 포장 하나는 끝내주는 회사입니다. 큰 모니터나 작은 키보드나 모두 이 공기 빵빵한 특수 포장을 하고 오는데요. 던져도 속 내용물이 파손이 되지 않을 정도로 견고한 포장입니다.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리뷰

위처럼 아주 빵빵하게 잘 포장되어 오니 택배로 모니터를 받으시거나 키보드를 받는 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지금까지 한성 키보드나 모니터를 약 10번 이상은 택배로 받아서 쓴 것 같은데, 택배로 인한 파손이나 고장 등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이번 키보드는 화이트에 키캡 컬러 조합을 아주 잘해주어서 구매를 한 것도 있고, 솔직히 블루투스 5.2과 8K의 폴링레이트가 적용된 국내 최초 제품이라서 더욱 더 써보고 싶었습니다.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리뷰2

제가 구매한 컬러는 서피라는 컬러인데 화이트, 옐로우, 블루, 스페이스바는 그린 컬러로 조화가 굉장히 잘 되어 있어서 보자마자 구매한 키보드입니다.

빠른 언박싱을 해보고, 본격적으로 제품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언박싱 이미지 몇 개만 더 참고해주시고, 바로 제품 리뷰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리뷰3

박스를 오픈하니 속에 또 뾱뾱이가 들어있어서 택배는 정말 걱정이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택배는 걱정 하지 마세요. 한성은 택배 짱짱입니다.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리뷰4

위처럼 아주 얇지 않은 키보드 덮개도 함께 들어있고, 이번 키보드는 블루투스 5.2을 지원하면서도 USB 수신기로도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리얼 8K의 폴링레이트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블루투스나 USB 수신기 이용 시 이용이 불가하고, 8K 폴링레이트는 오로지 케이블 연결로만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리뷰5

구성품은 케이블, 키캡 뽑을 때 쓰는 도구와 청소 도구, 흰색 스페이스바가 여분으로 따로 들어있어서 그린이 맘에 들지 않는 분들은 화이트 스페이스바로 변경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성품은 이만하면 합격인 것 같네요. 키보드 덮개도 따로 구하지 않아도 되어서 구성품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가 필요 없을 정도로 만족스럽네요.

 

한성 무접점 외관 간편 리뷰

택배 포장 상태와 언박싱 그리고 구성품까지 모두 알아보았고, 아주 간단하게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를 리뷰해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리뷰6

한성 무접점 키보드는 노뿌 무접점 스위치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노뿌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위치로 탄생을 했으나, 요즘에는 노뿌만의 매력 있는 타건 소리와 키감이 자리 잡아, 노뿌만의 감성을 인정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얼포스나 레오폴드의 무접점인 토프레보다 키감이 안좋다, 손이 아프다, 싸구려 같다 라는 평은 이미 없어진지 오래 입니다.

독립적인 무접점 스위치로 판단하는 게 가장 좋은 자세 입니다. 실제로도 노뿌 무접점은 소리가 아주 일품이기 때문에 키보드 치는 재미가 쏠쏠해서 많은 키보드 워리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무접점 키보드입니다.

 

한성 GK893B PRO 무접점 키보드 리뷰7

키캡도 염료승화라서 잘 지워지지 않고, 번들 거림도 거의 없어서 키캡 퀄리티는 이전보다 훨씬 더 좋아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도 염료승화나 PBT 키캡을 사용했지만, 키캡의 마감이나 얇기 등에서 차이가 있었는데 지금은 키캡 퀄리티도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8K 폴링레이트?

 

아주 쉽게 말하면 폴링레이트가 높으면 반응 속도나 이런 게 빠르다는 이야기입니다. 주변기기와 컴퓨터가 서로 주고 받는 통신의 범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많이 정보를 주고 받을 수록에 내가 친 것이 더 빠르게 컴퓨터한테 전달이 되겠죠? 그래서 8K는 굉장히 빠른 반응 속도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그렇지만 케이블로 연결하나, 블루투스나 수신기로 연결을 하나 저는 이런거에 굉장히 민감한 사람인데도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8K가 이론상으로는 훨씬 더 빠를 수 있어도, 사람이 반응 속도를 느끼기에는 무리가 있는 속도지 않나 싶었고, 블루투스 연결이라던지 수신기 연결로도 크게 느리다는 느낌 없이 타이핑이 가능했습니다.

만약에 0.1초 또는 그 이하의 반응 속도라도 필요한 분들이라면 케이블로 연결해서 8K 폴링레이트 기능까지 써주시면 되겠고, FPS 게임이나 이런 게이머들도 이 기능을 쓰면 마음적으로는 되게 빠르게 움직이는 듯한 느낌은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GK893B Pro 구매 고민 해결

아마도 한성 무접점 키보드를 구매하실 때 가장 궁금하신 점이 아래 몇 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한성 무접점 경험이 있으시거나, 없으시더라도 키보드 찾으실 때 항상 고민하는 고민거리라서 제가 해결해드리려 합니다.

  • 순정 상태에서의 키감은 괜찮은가?
  • 윤활 하지 않은 순정 상태에서도 스테빌라이저 소리가 잘 잡혀 있는가?
  • 윤활하지 않아도 키감이 부들부들 한가?
  • 문서 작성이나 게임 할 때도 괜찮은 키감인가?

우선 순정 상태에서 키감은 리얼포스 R3 30g를 주로 사용하는 저도 정말 좋은 키감에 놀랐습니다. 사실 리얼포스가  키감이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30g라서 글을 많이 쓰는 블로거들에게는 좋은 키보드인데, 한성 35g 무접점을 쳐보고나서도 손가락이 전혀 아프지 않고 편안함을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글을 많이 쓰는 직업의 사람들은 엄청난 타이핑에 손가락 마디마디가 아파오는 증상인 터너 증후군이 오기 쉽기 때문에 아마 키보드를 수도 없이 많이 바꾸고, 비싼 것도 써보고 하셨을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런 분들도 한성 GK893B Pro 사용해도 되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비싼 리얼포스를 사는 것보다도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리얼포스 R3 30g를 쓰고 있지만 왜 한성을 추천하느냐? 실제로 쳐본 키감 때문에 그렇습니다. 리얼포스 R3 30g 같은 경우는 정말 가볍고 좋긴한데 키보드의 반발력이 조금 무거운 편입니다. 30g라서 쑥쑥 가볍게 잘 쳐지나, 긴 글을 타건 할 때는 그 반발력 마저도 강해보여 아주 가끔은 손가락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성 GK893B Pro는 35g인데도 불구하고, 가벼운건 리얼포스가 약간 더 가볍지만? 위로 누르는 압 대비, 올라오는 반발력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손가락의 무리를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포스팅 5개 정도를 아주 재미있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무무 VS 리얼포스 R3

위 리얼포스 R3 30g를 블로그 할 때 주로 쓰고 있지만, 한무무 영입 이후로 타자 치는 재미와 반발력 약한게 한무무가 우세해서 요즘은 한무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무무는 GK893B Pro)

리얼포스 R3과 비교 했을때도 전혀 뒤지지 않는 타건감과 소리는 한무무의 매력에 빠져들기 충분한 요소인 것 같았습니다. 만약 지금 GK893B Pro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제 블로그를 보시고 구매를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성 GK896B Pro 99키 1800배열 구매 링크

저는 텐키리스를 구매하였지만, 요즘 텐키를 쓰는 분들이 더 많아서 강력 추천은 가장 인기 있는 99키 1800배열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풀배열보다 크기가 작고, 텐키까지 있어서 훨씬 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배열입니다.

이 외 풀배열이나 텐키리스를 구매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한성 GK896B Pro 풀배열 구매 링크

👉한성 GK896B Pro 텐키리스 구매 링크

 

타건 영상 및 소리

타건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폰 촬영이라 소리는 정확하지 않지만 이 소리에서 약간 더 둔탁한 소리로 아주 좋은 노뿌 특유 소리가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45g나 50g 보다는 소리는 약하지만, 노뿌 특유 소리는 살아 있어서 치면서 소리 듣는 재미는 남아 있었습니다.

한성 GK893B Pro 타건 영상

 

GK893B Pro 35g VS 리얼포스 R3 30g VS 리니어 기계식 키보드

제가 구입한 GK893B Pro 35g, 리얼포스 R3 30g를 먼저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무접점이라 불리고 한성은 노뿌, 리얼포스는 토프레 무접점을 사용합니다. 보기 쉽게 간단히 비교 해보도록 할게요.

키감, 타건감

한성이 좋은 점 = 손가락에 조금 더 무리를 주고 싶지 않은 타이핑을 많이 하시는 분 (가성비 측면에서 한성이 낫다)
리얼포스가 좋은 점 = 비싸지만 손가락에 조금 더 무리를 주고 싶지 않은 분들이 사용하기 좋다. (가성비가 개똥인데 솔직히 손가락 무리는 안가서 좋다)

타건감 종합 = 스위치가 달라 비교하긴 어렵다. 그렇지만 딱 말씀드릴 수 있는건 손가락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은 공통인데, 마감이나 전체적인 만듬새 보다는 키보드 치는 재미와 소리를 느끼고 싶은 분들은 한성 추천, 비싼 제품을 써서 훌륭한 마감이나 키보드의 완성도를 느끼고 싶다면 리얼포스다.

 

순정 상태

순정 상태에서 한성 키보드는 셀프 윤활이나 다른 공방 작업을 맡기지 않아도 될 정도로 스테빌 소리가 잘 잡혀 있었고, 기본 공장 윤활 정도는 해서 나오는 것 같은 부드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리얼포스는 솔직히 스테빌 소리 하나도 안잡혀서 찰찰 거리는 소리가 심하고, 윤활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푸석한 소리가 조금 더 강하게 나기 때문에 부드럽진 않습니다.

그래서 순정 상태로 그냥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한성 GK Pro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종합 평가

글을 많이 써서 손가락에 무리가 덜 가는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서 무접점을 선택하는데, 가격을 봐서라도 나는 한무무로 시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리얼포스가 좋고, 한무무가 안좋고 이런 뜻이 아니라 진짜 한무무 독립적으로 리얼포스와 비교해서 가격도 두배 저렴하지만 무접점이 가져야 할 장점은 다 갖고 있는 노뿌 무접점이라 한무무를 추천드리는 바 입니다.

만약에 가격이 비싸도 좋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리얼포스 R3 추천 드리고 싶네요. 왜냐하면? 종합적으로 한무무도 좋은 장점이 많지만, 솔직히 키보드 상판 플라스틱 등의 제조 마감만 비교해도 리얼포스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습니다.

약간 벌어진 모습이라던가, 아다리가 딱 맞아야 할 부분이 약간 휘어져 있는 것 처럼 보인다던가 이런 문제는 있었습니다만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는 마감적 부분이라, 위에서 키보드 성능만 봤을 때는 한무무를 추천드린다고 말씀드린 것 이었습니다.

 

여담으로 리니어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의 리니어 중에서 가벼운 편에 속하는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중국산이지만 한무무보다 훨씬 더 좋은 퀄리티와 마감을 갖고 있는 키보드에요.

[IT 최신 트렌드 정보] - FL-Esports CMK87 아보카도 스위치 기계식 키보드 사용 후기 및 리뷰 (플라스틱 키보드 끝판왕)

키보드 3개 비교

일단 기계식 키보드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게이밍에 훨씬 더 좋은 키감을 갖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세팅을 아무리 좋게 세팅해도 글을 많이 쓰는  블로거나 크리에이터, 기자 이런 분들은 기계식 키보드는 손가락이 아파옵니다.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수 많은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기계식 키보드 특유의 올라오는 반발력과 아무리 가벼워도 누르는 압이 조금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이 타이핑이 많은 직업들은 기계식 사용보다는 무접점 사용이 훨씬 더 좋은 상황이 될 것 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게임을 할 때만 기계식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블로그를 쓸때와 일반 사용에서는 모두 무접점을 사용하여 내 손가락을 최대한 보호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매 추천해?

한성 GK893B Pro는 풀배열, 99키 1800배열, 텐키리스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텐키가 없어도 되는 분들은 텐키리스 무조건 강력 추천하고, 키가 꼭 있어야 한다는 분들은 풀배열보다는 1800배열이 가장 인기가 있으니 이 배열쪽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성 키보드 종합적인 평가! 마감만 빼면 가격이나 무접점 키보드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다 하고 있고, 구매해도 좋은 키보드임에 확실하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

만약 타이핑을 많이 하셔야 한다면 무접점 중에서도 30~35g를 추천드리는데, 한성이 35g라서 이런 분들이라면 무조건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다만, 저소음 제품이 아니라서 사람이 많은 곳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시는 것은 약간 비추입니다. 집에서 사용하시려면 아무렴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한성 GK896B Pro 99키 1800배열 구매 링크

 

한성컴퓨터 GK896B PRO 무접점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문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