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이란??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소프트웨어 공학은 설계부터 시작하여 유지운영 보수까지 공학적인 관점에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처음 시초는 1968년 나토 소프트웨어 공학회에서 비롯하였으며 당시 소프트웨어 과학자들은

소프트웨어가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 계산 용량과 문제의 복잡성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소프트웨어의 체계적인 관리방법론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따라서 경영의 과학관리방법론과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과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학문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소프트웨어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둡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단기간에 시스템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궁긍적인 목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위기

 

1. 개발 인력의부족, 그로 인한 인건비 상승

2. 개발기간의 지연

3. 하드웨어 비용을 초과하는 개발 비용의 증가

4. 성능 및 신뢰성의 부족

5. 유지 보수의 어려움에 따른 비용

 

소프트웨어 위기의 극복

 

공학적 접근 :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CBD 방법론, 프로젝트 관리 기법

표준화 : 소프트웨어, 데이터의 표준화, ITA, EP의 체계화, 역공학

자동화 도구 활용 : CASE, 코드 생성 및 관리기, 형상관리 도구

품질보증체제 : 품질관리 정착, ISO 품질보증 체제 도입

 

소프트웨어의 생명 주기

 

정의 단계 : 타당성 검토 - 개발 계획 - 요구 사항 분석

개발 단계 : 설계 단계, 구현 단계, 테스트 단계

유지보수 단계 : 개발 단계보다 유지 보수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출처 : 대학교 교재 "소프트웨어공학론"

 

 

개인적인 생각 :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에만 적용되는 학문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설계단계부터 유지보수단계까지, 이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분야가 많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전공하지 않는 분들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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