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나타 디엣지 VS 기아 K5 비교 (가격, 고민, 구매, 모의 견적)

소나타와 K5 구매 고민 하지마세요,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요즘 핫한 중형 세단이 소나타 디엣지와 K5 이 쌍두마차가 구매를 고민하게 만듭니다. 구매를 고민하는 이유는 이번 소나타 디엣지가 일자눈썹을 달고 아주 멋있게 잘 나왔기 때문인데요.

기존에 소나타보다는 K5가 더 인기가 많았기 때문에 주저없이 K5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소나타가 한층 젊어지고 단단해져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소나타 디엣지와 K5를 간단히 비교해보고, 어떤 것을 사야 할지 잠시 고민해볼까요?

소나타K5썸네일

 

소나타 디엣지 2024

 

소나타 디엣지는 L4 가솔린 엔진, 전장, 전폭, 전고, 축거 등 여러 가지가 상향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디자인이 한 몫했는데요. 기존에 K5에게 뺏길 수 밖에 없었던 점유율을 다시 되찾을 전망이라 합니다.

소나타 디엣지
소나타 디엣지

소나타 디엣지에 경우 기존 소나타의 모습에서 완전히 바뀐 모습으로 약간 "그랜저"를 닮은 패밀리룩으로 출시되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소나타의 기본 제원을 간단하게 살펴보시죠.

엔진 및 성능

엔진 - L4 자연흡기 1,999cc 가솔린
최고 출력 - 160hp
최대토크 - 20kg.m
연비 - 11.7~12.6km/L
Co 배출량 - 132~142g/km

치수 폭

전장/전폭 - 4,910mm / 1,860mm
전고/축거 - 1,445mm / 2,840mm
윤거전/후 - 1,610~1,623mm / 1,617~1,630mm
공차중량 - 1,475~1,525kg
전륜타이어 - 215~245mm / 40~55 / 17~19inch

후륜타이어 - 215~245mm / 40~55 / 17~19inch

섀시

구동 방식 - 전륜 구동
변속기 - 자동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 링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중형차로써 어디 하나 빠지지 않는 성능을 갖고 있는 소나타, 소나타가 아주 예전에는 거의 국민차였을 정도로 명성이 자자하지만, 점차 힘을 잃어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디엣지로 부활하며 다시 중형차 점유율에 1위가 되려고 하는 모양새로 K5와 비교했을때 전혀 뒤쳐지지 않는 성능과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소나타 디엣지 디자인

 

소나타 디엣지의 디자인을 살펴보시면 굉장히 고급스럽고 단단하게 느껴집니다. 사실 그랜저에서 한번 봤었지만 그랜저보다는 약간 더 젊은 층을 노린 것 같이 날카롭습니다.

소나타 디엣지 N라인
소나타 디엣지 N라인

또한 소나타 디엣지는 N라인으로 조금 더 스포티지하게 중형차를 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벌써 많은 사람들이 N라인을 검색하고 있고, 검색어 순위에도 오르는 등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나타 디엣지 내부
소나타 디엣지 내부

소나타 디엣지는 외관 디자인 뿐만 아니라 내부에도 엄청난 신경을 쓴 것이 보입니다. 고급스러운 대시보드 라인과 넓직한 좌석, 그리고 고급차 같은 넓직한 디스플레이까지 겸비한 소나타 디엣지!

 

소나타 디엣지1
소나타 디엣지 전면

소나타 디엣지의 저 일자눈썹의 이름은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로 풀 LED가 들어가 있어 더욱 더 멋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헤드램프 또한 풀 LED로 더욱 더 밟고 간지나게 드라이빙을 즐기실 수 있는 차량입니다.

도어 핸들도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이 들어가 있어 아주 간편하게 문을 여닫을 수도 있어서 이런 부분이 소나타 디엣지에게 관심을 가게끔 만든 요소로 예측하고 있네요.

그렇다면 이번에 이렇게 잘 빠진 소나타 디엣지와 비교 대상인 K5는 어떤 제원과 디자인을 갖고 있을까요?

아참, 일단 소나타 디엣지의 모의 견적 한번 받고 가시죠!

 

기본 가격

 

프리미엄 - 29,070,000원
익스클루시브 - 32,950,000원
인스피레이션 - 36,640,000원

Ps. 내차 만들기로 모의 견적을 한번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현대닷컴. 승용, SUV부터 전기차, 수소차, 트럭, 버스까지 대한민국 최고의 완성차 브랜드를 경험해보세요.

www.hyundai.com

 

K5 2023

 

K5 역시 디자인으로는 젊은 층을 대표하는 스포티지한 디자인과 날렵한 모습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중형 세단입니다. 웅장함 보다는 날렵하고 날카로운 모습으로 멋을 더 한 차량인데요.

소나타 디엣지 출시와 더불어 점유율을 지킬 수 있는 차량이 될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원은 위 소나타 디엣지와 같은 급인 2.0 가솔린의 제원입니다.

엔진 및 성능

엔진 - L4 자연흡기 1,999cc 가솔린
최고 출력 - 160hp
최대토크 - 20kg.m
연비 - 12.7~13km/L
Co 배출량 - 129~132g/km

치수 폭

전장/전폭 - 4,905mm / 1,860mm
전고/축거 - 1,445mm / 2,850mm
윤거전/후 - 1,618~1,623mm / 1,625~1,630mm
공차중량 - 1,415~1,435kg
전륜타이어 - 215~245mm / 40~55 / 17~18inch

후륜타이어 - 215~245mm / 40~55 / 17~18inch

섀시

구동 방식 - 전륜 구동
변속기 - 자동6단
전륜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 멀티 링크
전륜제동장치 -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우선 소나타 디엣지와 비교해보면 전장이 아주 약간 작지만 전고나 윤거가 조금 더 크며, 공차중량이 더 가볍습니다. 그래서 연비도 약간 더 잘 나오는 것 같은데요.

연비는 실제 운전 습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니 이 정도 차이는 거의 걱정하실 필요 없으신 부분이라, 연비로 비교하진 않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는 거의 동일한 스펙을 갖고 있는 K5와 소나타 디엣지, 선택은 디자인과 가격으로 좁혀가면 될 것 같네요.

 

K5 디자인

역시 디자인을 살펴보니 소나타 디엣지는 약간 웅장함 + 날렵함이라면, K5는 아프리카의 치타처럼 날렵하군요. 날렵하면서도 훨씬 더 젊어 보이는 느낌은 있습니다.

K5 옆면
K5 디자인

전체 디자인이 날렵하기도 한데, 우선 휠이 가지는 의미가 상당히 큰 것 같은 느낌이네요. 전작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가면서 약간 스포츠카와 같은 느낌을 준 휠 덕분에 젊은 층에게 인기가 상당합니다.

 

K5 뒷면
K5 뒷면

K5 같은 경우, 고급차 기종인 K7, K8과 같은 뒷 단추 램프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소나타 디엣지는 이전 아반떼 뒷 모습과 거의 비슷해서 뒷 모습이 비교 대상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추측입니다.

 

K5 내부
K5 내부

소나타 디엣지와 같이 보니 소나타는 미래형 전기차의 느낌이 물씬 있고, K5 같은 경우는 클래식하면서도 엣지 있는 스타일로 내부는 약간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 가격 (2.0 가솔린 기준)

트렌디 - 24,450,000원
프레스티지 - 27,000,000원
노블레스 - 29,150,000원
시그니처 - 32,650,000원

위에서 소나타 디엣지 내차 만들기로 모의 견적 한번 내셨다면, 곧 바로 K5도 견적을 한번 동일하게 내보시고 비교를 해볼까요?

Ps. 견적 내기로 K5의 견적을 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진행해주시고, 소나타 디엣지와 비교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아 견적 내기 | 구매

기아 견적 내기 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기차, 승용차, SUV, 상용차, 택시 등 구매를 원하시는 차량의 견적을 조회해 보세요.

www.kia.com

 

소나타 디엣지 VS K5

 

소나타와 K5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우선 성능이나 제원에서는 큰 차이가 없고, 공차중량이 약간 더 K5가 가벼웠습니다. 그래서 연비 차이도 약간 있었고요.

기본적인 시스템은 모두 동일한 시스템을 쓰기 때문에 성능에서 고려해야할 부분은 없고, 디자인과 가격으로만 구매를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나타를 구매하셔야 하는 분

  • 날렵함 보다는 둥글하고 웅장한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분
  • 일자 눈썹이 맘에 드시는 분
  • 심플하고 깔끔한 차량 내부를 원하시는 분
  • 가격이 약간 높은 것에 대해 경제적 여유가 있으신 분

 

K5를 구매하셔야 하는 분

  • 무조건 날렵한 디자인을 선호하시는 분
  • 외관 튜닝이나 휠 교체 등 여러 가지 활동을 좋아하시는 분
  • 20대 중, 후반으로 아주 젊은 분
  • 단추 구멍을 좋아하시는 분

 

소나타와 K5를 구매하셔야 하는 분이라는 내용으로 한번 개인적인 견해를 적어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성능, 제원이 거의 동일하고 디자인과 가격적인 측면만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 디자인, 외부 디자인, 가격이나 옵션 등을 타협하셔서, 지금 내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자동차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30대 중반인데, K5보다는 소나타 디엣지에 약간 더 마음이 기우는군요. 만약 20대 초~후반에 젊은 분이라면 K5를 선택하시는 게 훨씬 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소나타 디엣지 "내차 만들기", K5 "견적내기"를 통해서 비슷한 옵션을 선택하셔서 견적을 먼저 내보세요. 아무래도 가장 큰 걸림돌이 가격적인 측면이니까요.

서로 거의 쌍둥이라 할 정도로 내부 제원이 똑같아서 놀랐지만, 같은 급의 자동차이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 결정이 어려우시다면 제 포스팅을 보고 결정을 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결론은 성능, 제원 동일하고 디자인과 가격만 다르다는 것이니, 위 추천을 보시고 차근 차근 구매 고민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