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 폐지, 스마트폰 시장 예전만큼 싸질까?

10월 단통법 폐지 예고

단통법이란? 3사 통신사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눈길을 끌 수 있는 방법으로 휴대폰 구매 시 보조금을 대폭 상향 조정하여 최신 휴대폰을 값싸게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 논란이 있었습니다. 단통법은 3사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보조금의 상한선을 만들어 기기별로 일정 보조금 이상을 주지 못하도록 통제한 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덕분에 소비자의 등골만 휘어져가 실효성 문제가 많았던 법이었죠.

이 법은 정확히 언제 폐지될 지 모르겠지만 전 정부의 잘못된 폐해라는 말들이 많아지면서 오는 10월달 폐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폐지되면 예전 시장만큼 싸게 구입할 수 있을까?

시장이라는게 형성된 가격이 어떠한 외부 영향에 의해 한 순간에 바뀔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통법이 폐지된다면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보다는 좋은 가격으로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을거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휴대폰은 물량이란게 있기 때문에 단통법 폐지를 놓고 기다리는 소비자들이 많아 시장의 성질을 따라 공급보다 수요가 많게 되면 그 만큼 가격도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에 휴대폰 구매 일자를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수요가 넘쳐나는데 굳이 예전만큼 보조금을 줘가면서 팔 이유가 있을까요? 단통법 폐지 이후 약 3~4개월은 지나야 안정이 되어 보조금율이 많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서 휴대폰 구매 시기는 언제라고?

몇 일 전 갤럭시노트8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루 이틀만에 38~50 대란이 일어났죠. 개인별로 휴대폰이 당장 필요하다면 지금 구매 하셔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왜냐하면 지금의 수요보다는 단통법 폐지 이후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당분간은 가격 형성이 지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게될 것 입니다. 필요하다면 지금 구매하시는게 좋은 선택이 되는 것이죠.  (개인적 의견이니 구매 시기 정하는 건 자유!!)

단통법 꾸준한 실효성 논란

사실 이 단통법이라는 법은 소비자만 비싸게 구매를 하게되는 이상한 법이라고 실효성 논란이 많았는데요. 그리고 이 법이 있다고해서 보조금을 아에 주지 않은 것도 아니구요. 어둠의 경로를 통해 보조금 지급이 이뤄지고 있었죠. 그럼 이 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저 단통법 초반에 통신사 3사의 배만 불리우게 하고, 소비자들은 경제적 부담속에서 휴대폰을 구매해야하는 실정이 되어 버린거죠. 또한 전 정부는 배부른 3통사들을 어떠한 명목으로 엮어서 과태료를 물고, 그럼 소비자만 봉이 되어버린? 이상한 법이라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현 정부에서 이를 폐지한다는 움직임이 있는 것은 소비자들을 위해 어느정도 안정적인 가격으로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고, 통신사들의 어느정도 경쟁도 허용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만 폐지 이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