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CPC 단가 올리는 방법
- 블로그 & 애드센스
- 2022. 12. 25.
애드센스 CPC 클릭률 높이는 방법! 제가 싹다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뽀장군이에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면서 애드센스 CPC가 항상 바닥을 치는 것을 보면 유효 클릭이 나도 항상 마음이 아픈데요.
왜 내 블로그는 CPC가 항상 낮은 가를 같이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 보시고 쉽게 적용해보실 수 있을 거예요.
5년 간 접은 블로그의 애드센스 단가
열심히 하다가 5년 동안 접었던 블로그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 덕분에 요새 승인받기 어렵다는 애드센스가 무려 미리 달려있었죠. 그 당시에는 어렵지 않게 승인을 받을 수 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CPC가 0.02달러~0.03달러가 아니겠어요... 단가가 평균 이렇게 나옵니다. 이건 뭐 유효 클릭이 100개는 있어야 3달러...ㅋㅋㅋ 지금 방문수로는 100 클릭은커녕 하루에 10 클릭도 받기 어려운데, 이런 단가로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 없을 거라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아는 모든 노하우를 동원해서 애드센스 CPC 올리기에 집중했죠. 약 1주일 정도 진행한 것 같습니다. 진행 결과 벌써 2일 동안 CPC는 0.35달러로 상승했습니다.
이제 이 단가를 0.50까지는 끌어올려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관건이겠죠. 아래에서 방법들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CPC 올리는 방법 #1
CPC를 올리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로 알려드릴 내용은 바로 내가 쓰고 있는 포스팅에 광고가 송출될 수 있는 키워드의 적절한 반복입니다.
저는 게임 블로그이니 게임으로 설명드리면, 제목에 추천 게임! 해놓고 긴 내용을 쓰는 내내 게임이라는 단어가 없다면 애드센스는 게임과 관련된 광고가 아닌 잡다한 광고를 송출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하게 반복되는 광고용 키워드는 항상 존재해야 합니다.
길의 길이와 관련이 있는데, 보통 스크롤을 약 10번 이상 해야 하는 긴 글이나 이미지가 포함된 글이라면 "게임"이라는 키워드는 적절히 녹여 15~20번 이상은 나와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의미 없이 키워드가 반복되면, 구글 애드센스는 커녕 다음,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엔진에게 외면받습니다.
아래 예시 포스팅에서 Ctrl + F 누르셔서 게임을 검색해 보세요. 한 포스팅에 자연스럽게 문맥에 맞게 들어간 "게임" 키워드가 몇 번 정도 들어갔는지 보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
예시 포스팅▼
CPC 올리는 방법 #2
위 방법으로 포스팅을 해주시는 건 기본이고, 그다음 CPC를 더 올리면서 수익도 더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애드센스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해주셔야 할 기본 방법이기도 합니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에 들어가시면 아래 메뉴가 있습니다.
- 브랜드 안전성
- 콘텐츠
- 광고 심사 센터
- 차단 관리
"브랜드 안전성" 메뉴 터치 시 콘텐츠, 광고 심사 센터, 차단 관리 등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광고 심사 센터와 차단 관리를 해주시는 게 엄청 중요합니다.
만약 자기 블로그가 어떤 주제를 갖고 있는 블로그라면 관리하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광고 심사 센터에 들어가서 "우선 검토 대상"과 "최대 노출수" 광고를 직접 들어가 원치 않는 광고를 차단해주는 방법이죠.
우선 검토 대상은 항시 검토를 해주셔야 하고, 최대 노출수는 현재 내 블로그에 어떤 광고들이 최대로 노출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고, 주제에 맞지 않거나 선정적인 성인용 광고라면 차단을 통해서 내 블로그 주제에 맞는 광고들만 송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포스팅의 주제와 자연스럽게 비슷한 광고가 더 많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므로 클릭률과 CPC가 서서히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우선 검토 대상과 최대 노출수 광고의 설정 방법은 동일합니다. 저는 우선 검토 대상은 미리 다 해놨기에 현재 광고가 없다고 나옵니다. 그래서 최대 노출수 광고에서 차단할 광고를 선택해보도록 할게요. 우선 위 이미지에 나온 빨간색 네모칸 광고는 모두 차단을 할 겁니다.
차단을 원하는 광고는 왼쪽 하단 "/" 버튼을 누르면 차단이 되고, 모두 차단하셨다면 오른쪽 아래 "모두 검토됨으로 표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저는 별 의미 없이 누르게 되거나 선정적인 내용들이 잔뜩 나오면 블로그 보기 싫을 것 같아서, 성인용 만화, 콘텐츠, 아이템 등은 모두 차단해 주었습니다.
일반 상품을 홍보하는 쇼핑 관련 광고는 주제에 맞지 않더라도 간혹 클릭이 발생하는 좋은 광고이니 일단 내버려 두는 게 좋고, 광고 위쪽 주소를 눌러보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되는데, 그 사이트가 영어나 일본어 사이트라면 모두 차단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내 소중한 포스팅을 보러 들어온 사용자에게 조금 더 유용한 광고를 노출시켜, 클릭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이죠.
CPC 올리는 방법 #3
블로그는 원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나만의 팁이나 정보를 알려주는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은 굉장히 주관적이거나 오늘의 일기처럼 너무 짧게 표현된 포스팅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나만의 일기장으로 쓰시거나 자유롭게 쓰실 분들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로 수익을 벌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최소한 집중해서 읽고 따라 할 수 있는 포스팅을 써주셔야 체류 시간이 늘게 됩니다.
체류 시간을 늘리면 그만큼 해당 광고가 노출되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이라 광고주 입장에서는 클릭이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그 페이지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CPC가 올라 서서히 증가하게 됩니다.
예시 포스팅▼
글만 너무 많은 포스팅은 지양하고, 이미지만 너무 많은 포스팅도 지양해야 합니다. 보통 검색 엔진들이 좋아하는 글은 글 키워드와 관련된,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1개 당 글자수 약 150자~250자 내외로 한 포스팅에 글자수가 약 2000자라면 관련 이미지는 6~8개 정도가 좋습니다.
구글이 용량 큰 이미지 싫어한다고 하는데, 사실 구글이 좋아하는 WEPB로 변환해서 포스팅해도 노출에 거의 영향이 없으므로 관계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마지막 개인적인 생각
CPC를 올리는 방법에는 위 방법 말고도 무수하게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포스팅하면서 모든 것을 생각하고 포스팅할 수 없으므로 위 3가지 방법만 잘 적용해도 구글 애즈에서 검색된 단가의 50%는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주로 포스팅하는 주제의 단가가 1,500원~2,000원이라면 위 3가지 방법이 잘 적용된 글이 100개~200개 이상 된다면 적어도 CPC를 0.40달러~0.90달러 정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CPC는 한 번에 오르지 않고 서서히 오르는 경향이 있어서 위 3가지 방법들을 적용한 포스팅을 하루에 1~2포씩 한다면, 약 1~2주 후면 서서히 오르는 CPC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무쪼록 우리 함께 티스토리 블로그 활동해서 의미 있는 애드센스 수익 가져갈 수 있도록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해봅시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모든 분들에게 해드리고 싶은 말은 "절대로 포기하지 말자"입니다.
비록 수익이 빈약하더라도 블로그를 시작한 당신은 블로그 세계에서 벌써 상위 3% 안에 드는 것이고,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1년~2년 내로 상위 1% 안에 들게 될 것입니다.
이런 희망을 품고 매일매일 나 자신과 싸워야 하는 블로그 활동 열심히 해서 같이 성장하는 블로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