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자동 광고 vs 수동 광고 어떤 게 좋을까?
- 블로그 & 애드센스
- 2022. 12. 29.
자동광고와 수동광고 중 가장 좋은 효율 싹다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뽀장군이에요. 제가 요즘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중 가장 큰 고민이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에서 고민이 많았어요.
다들 이런 부분에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간 테스트 진행한 내용들에 대해서 공유해볼까 합니다.
자동 광고의 장점과 단점
자동 광고의 장점
- 예상치 못한 위치에 게재되기 때문에 잠재 수익을 올릴 수 있음
- 앵커 광고나 사이드레일 광고처럼 블로그 스킨이나 형식을 맞춰주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
- 전면광고로 어쩔 수 없이 보게 함
자동 광고는 위처럼 잠재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항상 잠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블로그의 스킨, 글 스타일에 따라 최상의 위치가 아닌 경우에는 자동 광고의 효율이 좋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글이 테스트를 해보긴 했다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직접 테스트를 해보아야 합니다.
자동 광고의 단점
- PC화면에서 밑에서 나오는 앵커 광고, 사이드레일 광고 등으로 지저분해짐
- 모바일에서도 작은 화면에 많은 광고가 표현되어 지저분해짐
- 사용자가 원치 않는 광고 (전면 광고) 등이 노출되어 사용자 경험을 떨어뜨림
- 내부적으로 많은 수의 스크립트를 사용하기에 광고 로딩 속도 저하
이렇듯 자동 광고도 많은 단점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단점은 로딩 속도가 저하될 수 있다는 것이고,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안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히 생각해보시면 어떤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수많은 광고가 뜨고, 원치 않는 전면 광고들이 뜬다면 내가 찾고자 하는 자료를 보지 못해서 곧바로 이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자동 광고처럼 뜨는 사이트가 있다면 바로 이탈해버리기 때문에 자동 광고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수동 광고의 장점과 단점
수동 광고의 장점
- 광고 단위를 하나씩 만들어 어떤 위치에서 클릭이 이루어지는지 파악이 쉬움
- 내가 원하는 위치에 삽입이 가능
-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본문 중단은 1개밖에 못 넣지만 수동으로는 중단에도 여러 개 사용 가능
수동 광고는 자동 광고보다 어느 위치에서 클릭이 잘 이루어졌는지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광고 단위 이름을 위치별로 만들면 애드센스 보고서에 나타나기 때문에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위치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본문 중단에 넣는 광고가 1개뿐이 지원하지 않지만, 수동 광고를 사용하면 본문 중단에도 여러 개를 넣을 수 있어 최적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동 광고의 단점
- 앵커 광고, 사이드레일 광고 등은 사용이 불가능함
- 스킨에 따라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려면 html, css 등의 기본 구조는 알아야 함
- 최적의 위치를 찾기 위한 테스트 진행으로 오랜 시간을 허비할 수 있음
수동 광고는 앵커 광고와 사이드레일 광고처럼 잠재적인 위치에 게재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면이 있는데요. 그래서 수동 광고를 사용하시고, 앵커 광고만 사용하시려면 자동 광고와 하이브리드로 사용하시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또한 html과 css 등 구조를 조금 알아야 내가 사용하는 스킨에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기에 초보자들이 접하긴 조금 어렵습니다. 어찌 보면 첫 세팅이 약간 귀찮기도 하고, 최적의 위치가 아닐 경우 모두 갈아엎어야 하는 일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자동 광고 vs 수동 광고
저 같은 경우 [자동 광고 온리 / 수동 광고 온리 / 자동 광고 앵커, 수동 광고 하이브리드] 이렇게 한 달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사실 기간이 조금 짧긴 합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는 광고 단위를 새로 만들거나, 위치를 변경하면 일치하는 광고나 사용자들이 원하는 광고가 뜨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다들 이런 경험해보셨을 거예요. 수익 잘 나오다가 위치 변경이나 단위를 새로 만들어서 게재하면 수익이 확 떨어지는 경험! 바로 광고 단위들이 자리를 잡으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해서 초반에는 수익이 떨어지는 것이죠. 그렇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수익이 나기 시작하오니 광고 단위를 변경하거나 했을 때 수익이 떨어진 것에 대해 불안감을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떤 광고가 좋을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초반에는 자동 광고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html, css를 조금 아시거나, 많이들 사용하는 스킨을 사용 중이어서 검색하면 코드까지 다 나오는 스킨을 사용하신다면 수동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스킨이 같아도 글 스타일이나 여러 가지 환경에 따라서 최적의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의 공부 이후 수동 광고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동 광고보다 수동 광고가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 경험이 우수해야 사용자가 원하는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클릭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더 많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신문사의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원치 않는 전면 광고나 광고로 도배되어 있는 글이 있다면 읽고 싶으시겠습니까?
저 같으면 바로 이탈해버릴 것 같아요. 이처럼 아무리 좋은 포스팅을 해도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으면 체류 시간이 그만큼 줄게 됩니다. 그럼 CPC에도 영향이 있고, RPM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랫동안 애드센스를 진행하시려면 첫 번째로 생각하셔야 할 것이 사용자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한 광고 환경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위한 광고 환경
- 사용자에게 좋은 환경을 조성하자
- 글을 읽을 때 쾌적하게 읽을 수 있도록 광고 단위를 최소화하자
- 광고 중단에 위치한 광고는 사용자가 눈으로 많이 보는 위치에 게재하자
- 표를 이용할 수 있는 포스팅이면, 표를 이용해 그 부분을 보는 시간을 늘리자 (표 하단에 바로 광고를 둔다)
-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다면 반드시 이용하자 (RPM 등을 올릴 수 있음)
- 한 포스팅에는 상단 1~2개, 중단 2개, 하단 1개, 사이드바 고정으로 1개가 가장 이상적인 광고 수 (이건 블로그에 따라서 약간씩 변동될 수 있음)
저의 테스트 결과로는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이 가장 좋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사용자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사용자에게 맞는 광고가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클릭률도 덩달아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양질의 포스팅에 너무 많은 광고가 노출되어 있다면 그 이유만으로 저급 포스팅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부분을 인지해야 합니다.
직접적인 테스트 결과를 첨부하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한 이유는 잘못하면 애드센스 정책에 위반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니 애드센스 관련 포스팅 하실 때 CPC나 광고 수익 등을 공개하시는 것을 항상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동 광고, 수동 광고에 대한 결론
자동 광고는 손쉽게 게재하고, 여러 가지 타입으로 광고를 걸 수 있지만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사용자 경험 부분에서 너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라 참고만 해주시면 되지만 결론적으로 저는 자동 광고를 모두 끄고, 수동으로 테스트를 진행 중으로 수익도 자동 광고를 켰을때와 거의 차이가 없어 자동 광고는 끄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여러분도 자동 광고, 수동 광고에 대한 테스트를 반드시 꼭 진행해보시길 바랄게요! 사실 어떤 게 더 좋다, 나쁘다 할 수는 없지만 테스트하여 자신에게 맞는 광고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니 제 포스팅 참고 후 깊이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블로그/애드센스 포스팅▼